보도 섀퍼는 20년 전 자신이 어떻게 완전한 경제적 자유를 이뤘는지는 집필했던 '부의 공식과 마인드셋'을 업그레이드해서 <보도 섀퍼 부의 레버리지>를 출간했다. 26살에 파산한 뒤 4년 만에 수입의 '이자'만으로 평생 먹고살 수 있는 자산운영이 될 부를 이룬 그의 경제적 노하우와 부의 공식을 보여주고 있다. 그 노하우의 규칙으로 게임 승자가 되어 보자.
도서 <보도 섀퍼 부의 레버리지> 저자 소개
저자 보도 섀퍼는 독일 최고의 금융 전문가에서 세계적인 머니코치이며 경영 컨설턴트로 25년 넘게 활동하면서 수많은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미쳤다. 26세에 파산으로 빚을 지게 된 원인은 자신이 어린 시절부터 교육받아온 돈에 대한 부정적이고 파괴적인 개념 때문이라는 것을 인식하면서부터 돈에 대한 개념을 다시 세우게 된다. 그 기회는 부의 원칙을 전수받을 멘토를 만나면서 시작되는데, 그가 제기하기까지는 4년의 시간이 지난다. 30세가 되면서 완전한 경제적 자유를 이룬 저자가 자본주의 세상에서 승자가 되기 위해 알아야 하는 돈에 대한 개념을 가르치는 저서 보도 섀퍼의 돈 그리고 열두 살에 부자가 된 키라 등을 출판하면서 누적 1,800만 부 판매를 기록했다. 그가 머니코치로 25년을 넘게 일하면서 그가 외치는 메시지는 한 가지다. 고소득이라는 목적지까지 이르게 만드는 안전한 디딤돌은 분명 있다고 한다. 부자가 되는 길에 기적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두 가지를 전하면서 압축적으로 '부의 레버리지'를 집필했다. 기록적인 누적 판매수와 그의 머니코이칭에 세계가 열광하는 이유는 분명 그의 외침에 모두 동참하여 완전한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싶은 욕망과 잠재적으로 존재하고 있는 욕망에 불을 지피는 매력이 있는 저자임에 틀림없다.
내용 요약
이 책에서 저자는 돈에 대한 생각부터 개정하도록 한다. 열심히 일해서 돈을 버는 방식도 있지만 똑똑하게 일하며 빠르게 부를 축적하는 비밀, 즉 부의 레버리지를 펼치고 있다. 지금 보다 돈을 더 벌고 싶은가? 이 질문에 시작은 자신의 현실을 파악하는 것에서부터 이다. 어느 분야에서 일을 하고 있든지 자신 스스로 전문가라고 말할 수 있는지, 일해서 버는 소득이 일회성인지 혹은 다회성인지, 소득을 일으키는 길이 몇 개인지, 보유한 자산으로 어느 정도의 이자를 생성해 낼 수 있는지 등 부의 레버리지는 여러 면을 고려하게 된다. 또한 현재의 소득보다 2배 이상을 더 번다면 무엇부터 바꿀 것인가? 이 질문들에 답을 할 수 없다면 그것이 돈을 벌지 못하는 이유라고 보도 섀퍼는 말하고 있다. 질문들을 마음에 담고 어떻게 나만의 부와 성공의 레버리지를 찾을 수 있을지 생각해 본다. 먼저 지금까지 알고 있는 돈 버는 규칙을 버리로 절대로 마르지 않을 새로운 수입원을 창출해 내고, 또한 투자하는 법을 배우라고 외친다. 그 외에 여러 가지 소소한 것들도 제안을 한다. 즉 자신의 상품을 판매하는 법을 배우고, 낡은 자동차를 사서 수리하고 튜닝을 직접 해보기도 하며, 낡은 집을 사서 수리를 하는 등의 삶의 규칙을 바꾸는 것이다. 이것은 시간당 받은 시급의 소득을 위해서 주어진 여가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옛 규칙을 버리고 몇 배로 돈을 버는 법을 배워야 한다는 총론을 주장한다. 즉 돈을 버는 새로운 규칙은 스스로를 전문가로 포지셔닝하는 것이다. 어떤 직업군이든 자신이 속한 분야에서 능력과 가치를 돈으로 환산했을 때 그 값어치가 부의 레버리지가 될 것이다. 그 결과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만드는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것이다.
느낀 점
그는 한국인들의 일하는 태도를 보며 이 책을 읽기를 권하는 이유를 받아들인다. 우리의 선조들부터 현대의 노년층과 중년층의 일하는 규칙은 바로 일한 만큼 버는 시대를 살아왔고, 아마도 지금도 시간당 임금에 대한 논리로 살고있는 대다수의 사람들일 것이다. 그러나 복잡한 사회구조와 경제발전을 이루어온 대한민국의 현실은 완전한 경제적 자유를 누리고 싶은 마음으로 가득 찼고 새로운 수익 창출을 위해 발 벗고 나서고 있다고 보인다. 이 시점에서 어떤 목표를 세워야 할지,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일과 돈의 연관성을 위해 시간을 어떻게 경영해야 하는지 길을 보여준다. 책 속의 소득 상태를 체크하는 리스트를 사용해서 그가 소개하는 부의 레버리지 전략을 통해 우리 삶의 돈의 흐름을 바꿔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 같다. 돈에 대한 부정적인 개념은 벗어버리고, 소득은 우리의 마음가짐을 풍요와 불안을 알려주는 기준점이 된다는 것에 동의한다. 그러므로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영역에 더 많은 에너지를 투입한다면 더 많은 소득을 올릴 수 있다고 생각된다. 또한 많은 에너지를 투자한 만큼 지속적인 소득을 창출해 내는 분야로의 진입을 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런 면에서 직장인이 아닌 투자자로의 변환 작업을 해야 할 것이다.